강동구청
뉴스레터 구독신청·변경 볼수록 강동 627호
2021. 08. 26. 기사 검색 지난호 보기

 
강동형 안심정책 이래서 든든, 안심 인프라가 곳곳에
교차로명 표지판 정비, 보행환경 조성, 석면컨설팅 실시 및 지진 안전 지원 등

강동구, 4개소 교차로명 개정 및 표지판 정비
강동구는 주택재건축에 따른 주변 환경 변화 및 중복 명칭으로 변경이 필요한 4개소의 교차로에 대해 명칭을 변경하고 도로명 표지판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번 교차로명 변경은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 후 2차 선호도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확정된 명칭은 ▲주공 6단지 교차로는 고덕자이아파트 교차로, ▲미주아파트 앞 교차로는 호원아트홀 교차로, ▲상일동역 교차로는 고덕천 교차로, ▲강일 9·10단지 교차로는 강솔초교 교차로로 각각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클릭 )
<교통행정과 ☎ 02-3425-5072>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한 가로수 보호틀 정비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15개 노선 1,315개 가로수 보호틀을 정비합니다. 가로수 보호틀 정비는 불량 보호판과 보호틀은 노선현황에 맞는 보호틀로 교체하고, 통행량이 적은 구간에는 초화류 식재와 잔디보호매트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며, 올해 10월까지 정비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푸른도시과 ☎ 02-3425-6465>


태양광 LED 교통안전표지판 설치로 밤에도 안전한 보행로 조성
어린이 보호구역에 설치된 보호구역 시점 표지판 23개를 친환경 태양광 LED 표지판으로 교체 설치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주변 도로 중 교통량, 보행량이 많아 야간 시인성 확보가 필요한 강덕초, 강명초 등 12개 초등학교에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안전표지판 23개를 태양광 LED 표지판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태양광 LED 표지판은 천연 에너지 자원인 태양광을 사용해 낮에는 집열판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주변이 일정 밝기 이하로 어두워지게 되면 표지판에 자동으로 불이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이는 야간에 식별하기 힘든 기존 표지판의 단점을 보완해 줍니다.
보호구역 시점 LED 표지판은 야간에도 운전자가 어린이 보호구역을 쉽게 식별해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교통사고를 대폭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통행정과 ☎ 02-3425-5075>


‘강동형 안심귀갓길 디자인’으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민·관 협치사업으로 개발한 ‘강동형 안심귀갓길 디자인 매뉴얼’을 적용하여 관내 여성안심귀갓길 개선사업을 실시합니다.
지난해 범죄예방환경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들과 함께 ‘강동형 디자인 매뉴얼’을 개발하고, 매뉴얼에는 보행자 중심 이용 환경을 고려한 신고위치 표시사인, 노면사인, 비상벨 디자인, 여성안심지킴이집 사인, 진입구간 안내사인, 건물사이 차단펜스, 공동현관 미러시트, 사설 CCTV 안내사인, 필로티 주차장 반사시트, 센서조명 디자인과 적용지침 등을 담았습니다.
성안로 181 일대에 ‘강동형 안심귀갓길 디자인 매뉴얼’을 적용한 여성안심귀갓길 설치를 지난해 완료하였고, 올해 10월까지 구천면로 372~64길 일대 여성안심귀갓길에 강동형 디자인을 추가 적용할 예정입니다.
<도시경관과 ☎ 02-3425-6173>


민간건축물 지진안전 인증에 드는 비용 최대 3천 3백만 원 지원
강동구가 지진에 대한 민간건축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을 받고자 하는 민간건축물 소유자는 인증에 소요되는 내진성능 평가 비용 90%(최대 2천7백만 원)와 인증수수료 60%(최대 600만 원), 최대 3천3백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내진성능평가와 인증절차를 통해 내진성능이 확보된 지진안전 시설물은 인증마크가 부착되고, 이를 통해 주민들은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건축물임을 확인하며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진설계 비의무대상인 기존 건축물이 내진성능 확인을 받은 경우에는 각종 세제 혜택과 지진재해 관련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 올해부터는 지진인증을 받은 신축 건축물은 취득세 5%를 감면하는 규정이 신설되었습니다.
인증을 받고자 하는 관내 민간건축물 소유자는 강동구 건축안전센터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신청자 중 지원 대상은 서울시 심사위원회에서 신청순서, 우선순위, 비용 적정성 등을 검토 후 지원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 신청대상: 건축주, 건축물 소유자, 사업주체·시공자
○ 구비서류: 설계인증* -인증신청서, 성능평가보고서
시공인증** -인증신청서, 성능평가보고서, 구조감리보고서
*성능평가보고서 검토를 통해 내진설계기준의 만족여부 확인
**구조감리보고서 검토를 통해 완공 도면 대로 시공되어있는지 확인

○ 제출처: 강동구 건축안전센터 신청서 제출
○ 비용지원: 민간분야 내진보강 활성화를 위해 민간건축물 인증 시
내진성능평가 비용의 60%, 인증수수료의 30% 국비 지원
▶서울시 지진안전포털 확인하기 !( 클릭 )
<건축안전센터 ☎ 02-3425-7984>


소규모 석면건축물 석면컨설팅 실시
강동구가 어린이, 청소년, 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선제적 석면조사 및 관리로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석면조사 및 석면관리 컨설팅을 실시합니다.
지원 대상은 석면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학원, 지역아동센터, 노인요양시설, 청소년쉼터 등 법적규모 미만으로 석면조사 의무 대상에서 제외되는 시설에 대해 석면조사를 실시하고 11월까지 무료 컨설팅을 진행합니다.(선착순 마감)
희망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석면함유 건축물 확인을 위한 석면조사를 실시하고 위해성 평가 및 결과 등급을 안내합니다. 또한, 석면지도 작성 및 석면안전 관리 요령을 컨설팅하고 석면 검출 시 실내 공기 중 석면 농도 측정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 신청방법: 구청 홈페이지 신청 양식 작성 후 이메일( songjiyoung@gd.go.kr ) 제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클릭)
<맑은환경과 ☎ 02-3425-5925>


강동구 ‘나 홀로 여성’ 위한 안심택배함
홀로 사는 여성가구의 안전대책으로 운영해 오고 있는 ‘안심택배함’ 15개소 중 운영이 중단되었던 2개소의 택배함 운영이 본격 재개되었습니다.
그간 택배함 2개소가 건물 리모델링 등으로 운영이 중단되어 13개소만 운영되어 왔으나, 높은 이용률로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2개소를 ▲둔촌역전통시장 공영주차장(성내동 417-34) ▲강동구립 해공도서관(올림픽로 702)에 이전 설치하여 운영을 재개했습니다.
여성안심택배함은 강동구민이라면 누구나 48시간동안 무료이며, 간단한 절차만 숙지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과 ☎ 02-3425-5764>


   
 
볼수록 강동 공유하기 블로그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발행 : 강동구청장, 편집 : 홍보과 전화 02-3425-5430
본 메일은 수신동의 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