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청
뉴스레터 구독신청·변경 볼수록 강동 624호
2021. 07. 08. 기사 검색 지난호 보기

 
이웃과 함께하는 먹거리 네트워크 운영
고덕1동, ‘온(溫)동네 나눔냉장고’와 ‘누구나 열린곳간’/암사1동, 우리동네 화수분 나눔냉장고



[고덕1동,온(溫)동네 나눔냉장고와 누구나 열린 곳간]

고덕1동에서 6월 29일(화)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복지공동체 ‘온(溫)동네 나눔냉장고’와 ‘누구나 열린곳간’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온(溫)동네 나눔냉장고’는 지역 내 일시적 생계곤란 1인가구 등 결식이 우려되는 취약계층에게 주민들이 직접 조리한 반찬을 전달하는 복지서비스로 식재료 구입비 또한 전액 주민들이 후원합니다.
온동네나눔회 주관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자치회, 새마을부녀회, 통장협의회, 자율방재단, 체육회, 새마을문고 등 7개의 단체가 참여하고, 후원자 등을 발굴‧홍보하는 ‘홍보반’, 밑반찬을 직접 조리하는 ‘재능나눔반’, 반찬을 전달하고 안부까지 살피는 ‘똑똑살피미 봉사단’으로 운영됩니다.
‘똑똑살피미 봉사단’은 매월 둘째주‧넷째주 목요일에 조리한 반찬과 ‘이웃만들기’ 반찬동아리에서 기부하는 반찬을 선정된 60가구에 전달합니다.
돌봄SOS센터 식사지원, 경로식당, 노인맞춤돌봄, 장애인활동보조 등 타 지원을 받고 있는 가구는 제외되며 정기적 지원이 필요한 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가구는 수시로 정비하여 새로 발굴된 긴급위기가구에 지원합니다.

29일 나눔냉장고와 함께 개소한 ‘누구나 열린곳간’은 주민들이 기부한 물품들을 필요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나눔 창고로 고덕1동 주민센터 1층에 마련한 진열대를 통해 운영되며, 기부가능 물품은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식품, 통조림, 라면, 쌀, 생필품(실온에서 변질될 수 있는 식품, 고기, 냉동‧냉장식품 등은 기부가 불가능하니 유의)등 입니다.

<고덕1동☎02-3425-7532>



[암사1동, 우리동네 화수분 나눔냉장고]

암사1동에서는 6월 21일부터 이웃과 함께하는 먹거리 네트워크 ‘우리동네 화수분 나눔냉장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활동이 어려워 이웃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시기에 먹거리 나눔을 통해 이웃과 정을 나누며 지역 내 저소득 가구 등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마련된 나눔 냉장고는 가정에서 다량으로 조리한 밑반찬, 가공식품, 과일, 야채 등 여분의 식품을 기부 받아 결식우려가 높은 관내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암사1동에서는 나눔냉장고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후원처를 발굴하여 취약계층에게 연계하고자 6월 24일(목)에는 암사전통시장 상점에서 식료품을 기부 받아 저소득 중장년 1인가구와 위기가구 총 15가구에 지원하였으며 7월부터는 봉사단체인 ‘쿠킹앤 손노리’와 ‘선사라이온스 클럽’에서 밑반찬을 후원받아 매월 50여 가구에 지원합니다.

<암사1동☎02-3425-7602>


   
 
볼수록 강동 공유하기 블로그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발행 : 강동구청장, 편집 : 홍보과 전화 02-3425-5430
본 메일은 수신동의 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