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청
뉴스레터 구독신청·변경 볼수록 강동 631호
2021. 10. 21. 기사 검색 지난호 보기

 
겨울철 구민불편 zero!, 2010 겨울철 종합대책 실시
적설량 10cm 이상 예보시, 전직원 비상근무 돌입

 
  강동구는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폭설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폭설시 동 주민센터에서 구청에 장비(바브켓, 굴삭기, 덤프트럭 등)요청을 하면 구청에서 다시 민간장비업체에 연락을 취하는 삼중체계였지만 올 겨울부터는 주민센터에서 다이렉트로 장비업체에 요청할 수 있게 됐다. 종전 민간장비업체와 구청간 협약 체계에서 동 주민센터와 민간장비업체간 장비동원 협약체계로 동이 주가 되어 폭설시 신속한 동 별 취약구간 파악으로 효율적인 제설작업을 실시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구는 이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겨울철 구민불편 zero’를 목표로 ▲제설 및 교통 ▲저소득 구민보호 ▲안전대책 ▲연료안정공급 및 에너지절약 ▲생활불편해소 등 구민생활과 밀접한 5개 분야를 중심으로 2010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구는 각종 제설 ㆍ 교통 ㆍ 재해대책 상황실 운영을 비롯해 겨울철 대비 운영체계에 들어갔다. 제설대책본부 상황실 24시간 가동, 적설량 10㎝ 이상 예보시 전직원이 비상근무에 돌입하게 되며 폭설시(적설량 10㎝ 이상) 직원 모두가 부서별로 지정된 담당동으로 가서 제설작업을 하게 된다. 또 올 7월 공포,‘내집 내점포 앞 눈은 내가 치워야 한다’는 법적 의무사항이 올 겨울부터 적용돼 주민들이 이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겨울철 폭설, 한파에 따른 도로 결빙에 대비해 관내 마을버스에 염화칼슘을 비치 ㆍ 운행토록 하여 도로가 결빙, 강설로 운행이 어려운 구간(취약지역)에는 운전기사가 직접 살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또한 강설시 취약지역을 우회운행토록 하는 대중교통대책도 마련했다.

  이밖에 저소득층 구민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일자리 제공, 관내 시설물 점검, 수돗물 안정공급을 위한 계량기 관리 등 겨울철 구민생활불편을 최소화해 구민 모두가 겨울철을 안전하게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기획경영과 ☎ 480-1315 >


   
 
볼수록 강동 공유하기 블로그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발행 : 강동구청장, 편집 : 홍보과 전화 02-3425-5430
본 메일은 수신동의 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수신거부